따가운 강아지 시선 강아지가 쳐다보는 이유

따가운 강아지 시선 강아지가 쳐다보는 이유

따가운 강아지 시선 강아지가 쳐다보는 이유

강아지가 기지개 켜는 자세를 하는 이유

강아지를 키운다면 종종 따가운 강아지 시선이 느껴질 때가 있으실 텐데요.

집에서는 물론이고 산책할 때 마저 자꾸 뒤돌아보며 힐끗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왜 자꾸 나를 쳐다보는 걸까요? 강아지가 쳐다보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시선, 나를 향했을 때의 의미 5가지

강아지는 사람처럼 말로 의사 표현을 할 수 없어요.

그래서 귀, 꼬리, 표정 등을 통한 몸짓으로 다양한 의사 표현을 합니다. 강아지가 빤히 쳐다보는 것 역시 이런 의사 표현 방법 중 하나랍니다.

원하는 게 있어서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뭔가 원하는 게 있을 때 빤히 쳐다볼 수 있어요.

관심, 놀이, 간식, 산책, 물 등 원하는 건 다양합니다. 저희 강아지는 빤히 쳐다볼 때 반응을 하면 대체로 간식 바구니 앞으로 저를 데려간답니다.

자꾸 강아지가 뜨거운 시선을 보낸다면 물그릇이 비진 않았는지, 산책할 시간이 된 건 아닌지 등 요구 사항이 있는 건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위협의 의미

강아지끼리 눈을 빤히 쳐다보는 건 적대감을 드러내는 행동이에요. 위협의 의미로 빤히 쳐다보는 경우, 공격성을 드러내는 몸짓도 함께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가 공격성을 보일 때 하는 행동들

눈을 깜빡이지 않는다, 긴장된 몸, 입술을 들어 올린다, 머리를 낮춘다, 귀가 앞으로 쏠려 있다

강아지가 쳐다보는

애정 표현

위에서 말했듯 강아지끼리 눈을 쳐다보는 건 위협의 의미일 수 있는데요.

위협하는 존재 혹은 다른 강아지,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위협의 의미로 빤히 쳐다보게 됩니다.

보통 보호자를 빤히 쳐다보는 건 사랑한다는 신호 중 하나예요. 이때는 눈을 천천히 깜빡거리거나 가늘게 뜹니다. 또한, 몸의 긴장을 푼 채 편안한 자세와 표정을 하고 있을 거예요.

아빠가 뭘 하는 거지? 눈치보는 중

보호자를 관찰 중

강아지가 보호자를 관찰하려고 빤히 쳐다보는 경우도 있어요. 강아지는 관찰을 통해 보호자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고, 보호자가 어떤 기분인지 알아채기도 한답니다.

실제로 보호자가 울 때, 강아지가 보호자 기분을 알아채고 주변을 맴돌거나 애교를 부리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치매의 증상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 치매에 걸리기도 하는데요. 강아지 치매 증상 중 하나가 빤히 쳐다보는 행동입니다. 치매인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됩니다.

한자리를 빙글빙글 도는 행동(써클링), 이유 없는 짖음,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함, 방향 및 공간 감각 상실, 배변 실수, 밤에 잠을 자지 않음

산책할 때 강아지가 쳐다보는 이유는?

잘 따라오고 있나 확인

강아지가 산책할 때 자꾸 뒤를 돌아보는 이유 중 하나는 보호자가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에요.

이런 이유로 쳐다보는 경우에는 걷다가 잠깐 멈춰서 돌아보는 행동을 반복하거나 걸어가면서 뒤돌아보는 경우가 많답니다.

원하는 게 있어요

강아지가 산책할 때 원하는 게 있어서 쳐다볼 수도 있어요. 너무 빨리 걷거나, 천천히 걸었을 때 혹은 줄을 세게 잡아당긴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쳐다볼 수 있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