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재채기 하는 이유 기분을 표현하는 거라고?

강아지 재채기 하는 이유 기분을 표현하는 거라고?

강아지 재채기 하는 이유 기분을 표현하는 거라고?

강아지가 이불 속 들어오는 걸 좋아하는 이유

강아지가 에취 하고 재채기를 할 때가 있는데요.

코가 간지럽거나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만 재채기를 하는 사람과 달리 강아지는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서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재채기 하는 다양한 이유

기분을 표현하는 재채기

너무너무 즐거워

강아지는 너무 즐거울 때 흥분으로 인해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 다른 강아지나 사람과 놀고 있는 도중에 재채기를 한다면, 상대에게 ‘지금 너무 즐거워요!’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답니다.

강아지가 신났을 때 꼬리를 흔들거나 마운팅을 하는 것과 같은 의미의 표현이랍니다.

제가 반려하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터그놀이를 할 때, 산책 나갈 때 그리고 간식을 기다릴 때 재채기를 자주 한답니다

관심을 받으려고

뭔가 원하는 게 있을 때 관심을 받기 위해 재채기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재채기를 했을 때, 소리로 인해 보호자가 자신에게 주목한다는 걸 알고 하는 거죠.

만약 장난감, 간식 앞에서 재채기를 하며 보호자를 빤히 쳐다본다면 ‘간식 주세요!’ 혹은 ‘놀아 주세요!’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카밍 시그널

강아지는 위협이나 불편함, 민망함, 답답함 등을 느낄 때 자신이나 상대의 감정을 진정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해요.

이를 카밍 시그널이라고 하는데, 이런 신호 중 하나가 바로 재채기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놀고 있는데 재채기를 한다면? ‘우리 좀 쉬엄쉬엄 놀아요’ 또는

‘그런 행동은 불편하니 하지 마세요’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답니다. 민망함을 느낄 때 재채기를 하는 강아지도 많다고 하네요.😅

코 자극으로 인한 재채기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

우리도 너무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를 맡으면 자연스럽게 재채기가 나오죠?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적으로 담배, 향수, 향초, 목욕 후 샴푸 냄새 등이 재채기를 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코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강아지 콧속에 꽃가루, 작은 풀잎이나 씨앗 등의 이물질이 들어갈 때가 있는데요. 이물질로 인해 콧속이 자극을 받아 재채기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흔하진 않지만 코에 진드기가 들어갈 때도 있어요. 코에 진드기가 들어가면 재채기와 함께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으로 재채기를 할 수도 있어요. 특히, 꽃가루나 먼지 등 주변 환경으로 인한 알레르기인 경우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인 경우 재채기와 함께 눈물량 증가, 가려움으로 인한 긁음, 털 씹기 등의 증상도 함께 보일 수 있어요.

단두종이라서

시츄, 치와와, 프렌치 불독, 퍼그처럼 머리가 납작하고 코가 짧은 견종을 단두종이라고 불러요.

단두종인 경우 콧속 공간(비강)이 짧고 좁아 호흡에 어려움을 느껴요. 비강이 짧고 좁기 때문에 재채기도 더 자주 하게 됩니다.

구강 염증, 비강 종양 등의 질병으로 인해 코가 자극을 받아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니 주의해 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