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암컷 수컷 차이 정말 있을까?
강아지 암컷 수컷 차이 정말 있을까?
수컷 강아지는 암컷 강아지보다 공격적이다, 수컷이 암컷보다 몸집이 크다 등 강아지 암수 차이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요.
정말 강아지의 외모나 성격, 행동이 성별에 의해 달라지는 걸까요? 강아지 암컷 수컷 차이, 정말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강아지 암컷 수컷 차이 정말 있을까?
강아지 암수 차이 크지 않아요
암컷 강아지와 수컷 강아지의 성격이나 외모의 차이,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성별에 따라 외모나 성격에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순 있는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수컷은 더 공격적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마운팅이나 마킹 행동을 많이 하죠. 그래서 수컷의 성격이 더 공격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수컷 강아지가 암컷에 비해 서열이나 영역 표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사실이지만, 이는 공격성과는 달라요.
오히려 공격성의 경우 성별보다는 타고난 기질이나 외부 요인으로 인한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을 알아둡시다.
스피츠 몽이(암컷)
암컷의 훈련이 더 쉽다?
강아지1: 너, 손 할 줄 알아?
강아지2: 아니.
강아지1: 너, 앉아는 할 줄 알아?
강아지2: 왈왈, 아니.
강아지1: 뭐지? 수컷이라 모르는 건가?
강아지2: 왈왈, 나 암컷인데?
암컷 강아지의 훈련이 쉽다는 말의 경우 어느 정도는 근거가 있는 얘기예요.
이는 암컷 강아지가 수컷보다 더 빨리 성숙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암컷이 수컷보다 훈련이 쉽다고 말하긴 어려운데요. 같은 나이, 견종의 강아지라고 해도 외부 요인이나 타고난 기질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컷이 암컷보다 더 크다?
수컷이 암컷보다 골격, 몸집이 더 크고 체중도 많이 나갈 수 있어요.
다만, 이는 견종에 따른 차이가 있는 편인데요. 특히, 중소현견의 경우 암컷과 수컷의 체격 차이가 아주 크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말티즈나 요크셔테리어 같은 소형견의 경우 암수 무게 차이가 크지 않은데요.
초대형견인 그레이트 데인의 경우 수컷의 체중이 암컷에 비해 10~20kg 정도 더 나갈 수도 있어요.
또한, 암컷과 수컷의 크기 차이가 큰 특정 견종도 있는데요. AKC(American Kennel Club)에 따르면, 로트와일러나 저먼 셰퍼드는 암컷과 수컷의 크기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다만, 크기 차이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나 중성화 수술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그러니 100% 수컷이 암컷보다 몸집이 크다고 말하긴 어렵다는 점을 알아둡시다.
스피: 안녕? 같은 스피츠를 보니 반갑네. 흠, 너 머리가 좀 큰 걸 보니까… 수컷이구나?!
몽이: 언니, 쟤가 나보고 수컷이녜
수컷 강아지의 머리 크기는 암컷보다 큰 편이라고 해요. 이는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이 역시 몸집이나 체중 차이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수컷 얼굴이 더 큰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제가 반려하는 몽이는 암컷인데도 머리가 큰 편이네요
또한, 몸집 차이와 마찬가지로 머리 크기와 형태의 차이가 큰 견종이 있다고 해요. 저먼 셰퍼드의 경우 수컷은 비교적 넓고 뭉툭한 얼굴을, 암컷은 얼굴이 더 좁고 날렵하다고 해요.
암컷 수컷의 성격 및 외모 차이, 성별 영향은 적어요
이처럼, 강아지 암컷 수컷은 어느 정도 성격 및 외모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차이가 아주 크진 않습니다. 또한,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성별에 의한 차이라기 보긴 어렵죠.
특히, 행동이나 성격은 타고난 기질, 주변 환경, 훈련 방법, 사회화 정도, 보호자와의 관계 등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걸 알아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