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시 종류와 증상
강아지 사시 종류와 증상
강아지 눈동자가 가운데 정면이 아니라 위, 아래, 옆으로 쏠려있는 것 같다면 사시를 의심할 수 있어요.
강아지 사시, 왜 생기는 걸까요? 그 이유와 함께 사시의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사시는 근육이나 신경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크게 세 가지 원인이 있어요.
유전적으로 눈을 감싸는 근육이 불균형하게 형성된 경우 사시가 생기게 됩니다.
눈 안쪽 근육이 짧으면 내사시가, 눈 바깥쪽 근육이 짧으면 외사시가 생기게 돼요.
이런 이유로 어린 강아지 중 약간의 사시를 겪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히 성장하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퍼그, 보스턴 테리어, 샤페이, 아키타 등의 견종이 유전적으로 사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선천적인 사시는 외적인 것 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편이에요. 통증이 없고,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단, 눈 근육 문제가 아닌 선천적으로 뇌신경계에 문제가 있어서 사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사시가 있다면 검사는 한 번 받아보는 게 좋아요.
강아지가 싸움, 낙상, 부딪힘, 교통 사고, 염증 등으로 인해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을 입은 경우 사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귀의 전정기관은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이에요. 전정기관이 문제가 생겨도 사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심한 귀 염증, 갑상선 문제, 뇌 문제 등이 원인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해요.
눈동자가 계속 흔들림, 눈을 가늘게 뜸, 균형을 잘 잡지 못함, 어지러움으로 인한 구토
머리를 한쪽으로 자꾸 기울임
강아지 사시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시는 한쪽 눈에만 혹은 양쪽 눈에 나타날 수 있어요.
외사시 : 얼굴 바깥쪽(귀쪽)으로 눈동자가 향함
선천적인 사시는 외적인 것 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편이에요. 통증이 없고,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내사시 : 얼굴 안쪽(코쪽)으로 눈동자가 향함
상사시 : 위쪽으로 눈동자가 향함
하사시 : 아래쪽으로 눈동자가 향함
강아지 사시 치료 방법은?
다행히 강아지 사시는 교정할 수 있는 질환이에요. 단, 선천적인 경우 외모 외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꼭 교정할 필요는 없어요.
만약 문제가 있는 경우, 사시의 원인을 파악한 뒤 치료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이 문제인 경우 수술을 통해 눈 근육을 조절해 교정해요.
전정기관이 문제라면 약물 처방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