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 귀는 평소에 쫑긋하게 서있어요.
(말티즈나 푸들처럼 덮인 귀인 강아지도 있지만요.)
어쩔 땐 귀를 뒤로 젖히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상황에서 귀를 뒤로 젖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가 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는?
전체적인 바디 랭귀지 파악이 중요해
강아지 기분을 알기 위해, 귀를 뒤로 젖히는 이유를 아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강아지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는 한 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바디 랭귀지를 보아야 합니다.
그러니 귀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강아지 표정, 꼬리 움직임, 몸을 웅크리는지 등 다양하게 살펴봐 주세요.
또, 지금 상황이 어떤지(목욕, 발톱깎이, 산책 등) 잘 살펴보는 것도 강아지 기분 파악에 도움이 되겠죠.
행복해요
강아지는 행복함이나 만족을 느낄 때 귀를 젖힐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쓰다듬을 때, 산책할 때, 집에 돌아온 집사를 반길 때 등의 상황에서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행복함을 표현하는 경우 강아지는 헥헥거리면서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어요. 또한, 이때 강아지의 표정은 편안하게 풀려 있습니다.
두려움/긴장
강아지가 귀를 젖히는 이유 중 하나는 두려움이나 긴장 때문이에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함께 보이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종종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공격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 강아지는 물기 전 경고의 신호로 귀를 뒤로 납작하게 젖힐 수 있는데요. 이때는 으르렁거리며 이빨을 보이는 등의 행동을 같이 하곤 합니다.
귀가 아파요
강아지가 귀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어요. 귓속에 염증이 심하게 생기면 이런 행동을 보이곤 합니다.
중이염인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요. 만성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동물 병원에서 꼭 치료해 주도록 합시다
강아지 귀 겉 부분(귓바퀴, 외이도)는 소리를 모으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강아지는 소리에 집중할 때 귀를 뒤로 젖히기도 합니다.
산책하다가 가만히 서서 귀를 뒤로 젖힌다면, 들려오는 소리를 열심히 듣고 있는 걸 수 있겠죠 ㅎㅎ
귀를 뒤로 젖히는 건 관심이 있음을 나타내는 행동 언어이기도 해요. 특히, 수컷 강아지가 암컷 강아지에게 구애를 할 때 이런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에는 18개 이상의 근육이 있어요. 그래서 사람과 달리 귀를 앞, 뒤, 옆, 아래로 움직일 수 있고, 각 귀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