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고퀄리티 유산균인지 확인하는 방법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고퀄리티 유산균인지 확인하는 방법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유산균,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에요.
유산균을 챙겨주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강아지 유산균 급여 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강아지 유산균먹어야 하는 이유는?
원활한 배변 활동에 좋아요
가장 건강한 강아지 변 상태는 초콜릿 정도의 유산균갈색빛이 도는 단단하지만 촉촉한 통나무 모양의 변이에요.
또, 일정한 배변 빈도와 배변량을 보입니다.
그런데 강아지 장 상태가 좋지 않으면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변 상태도 묽거나 딱딱해져요. 이때 유산균을 급여하면 도움이 돼요.
변 상태가 나쁜 건 장 속에 유해균이 많다는 의미인데요.
유산균을 먹으면 유해균이 줄고 유익균이 늘어나 변 상태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이 선천적으로 약해 자주 묽은 변을 보는 강아지라면 유산균급여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면역력에 도움이 돼요
면역 세포의 약 7~80%는 장에 분포하고 있어요.
그래서 유산균급여 시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컨디션 저하는 물론이고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게 돼요.
특히, 어린 강아지나 노견의 경우 면역력이 낮은 편이라 유산균을 급여하면 긍정적입니다.
알레르기 역시 면역력 문제로 생기는 질병이라 유산균급여 시 알레르기 반응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선 알레르기의 원인을 피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피모 건강에도 긍정적이에요
장이 건강하면 장에서 각종 영양분 흡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영양분 흡수가 잘 되면 피부와 털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푸석푸석한 털, 피부가 고민이라면 기본적인 피모 관리와 함께 유산균을 급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스트레인(Strain) 넘버 확인하기
유산균의 퀄리티가 좋은지 확인하려면, 사용한 유산균 종류에 스트레인 넘버가 붙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스트레인 넘버는 믿을만한 유산균 원료사에서 만든 안정성 있고 품질이 좋은 유산균에만 붙는 번호예요.
예를 들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Lactobacillus rhamnosus)’라는 종류의 유산균이 있는데요.
스트레인 넘버가 붙은 경우 유산균이름 뒤에 특정 번호가 붙게 되며,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와 같이 표기됩니다.
균수 체크하기
유산균이 충분히 들어갔는지 균수를 확인하는 것도 좋아요. 코넬 대학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는 하루에 약 10~100억 마리의 유산균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때, 단순 균수보다는 장까지 도달해 작용하는 보장 균수(CFU)가 10~100억 마리인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단, 보장 균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에요. 앞서 설명했듯 스트레인 넘버가 붙은 질 좋은 유산균
종류가 들어가 있거나 장까지 생존률이 높도록 개발한 유산균의 경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