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자몽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자몽 먹어도 되나요?
자몽은 우리가 즐겨 먹는 감귤류 과일 중 하나로,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칼슘,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어요.
칼로리도 낮고 혈당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강아지에게도 자몽을 줘도 안전할까요? 강아지 자몽 먹어도 되는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자몽 먹으면 안 돼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몽은 강아지가 먹어선 안 되는 과일입니다.
자몽 과육 속의 소랄렌(psoralen)이라는 성분이 강아지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인데요.
소랄렌은 장에 매우 자극적이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또, 강아지가 햇빛을 받으면 피부염을 일으키게 만드는 광감작성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강 점막을 자극해 침을 과하게 흘리는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았을 때 피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몽 씨, 껍질은 더 주의해 주세요
자몽 씨와 껍질에는 소랄렌이 과육보다 더 많이 들어있어요.
또한, 자몽 껍질 속에는 에센셜 오일이 오일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도 위험합니다.
그러니 자몽 씨와 껍질은 강아지가 절대 먹지 못하도록 주의해 주세요.
적은 양도 좋진 않아요
자몽 과육을 아주 소량 먹은 경우 큰 문제가 생기진 않을 수도 있지만, 안심하긴 이릅니다.
만약 강아지가 자몽을 먹었다면 이상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지 지켜보고,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진 않는지 지켜봐 주세요.
만약 앞서 설명한 소화 장애, 행동 변화, 피부 염증 등의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빠르게 동물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자몽 대신 줄 수 있는 감귤류 과일은?
강아지에게 자몽 대신 줄 수 있는 감귤류 과일로는 오렌지와 귤이 있어요.
하지만 오렌지와 귤 역시 급여 시 껍질과 씨는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소화가 어렵고 당분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소량만 주어야 해요.
강아지 치약에 자몽 추출물이 들어갈 수 있어요
앞서 설명했듯 자몽은 강아지에게 위험한 성분이에요.
그런데 강아지 치약 중 자몽 추출물, 자몽씨 추출물이 들어간 경우가 꽤 많습니다. 항균 작용을 위해 치약에 자몽 추출물을 넣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자몽 추출물이 들어간 경우 소량이기 때문에 아주 치명적이진 않지만, 100% 안전하다고 말할 순 없어요.
그러니 치약을 선택할 땐 성분을 잘 보고, 자몽 추출물을 포함해 주의 성분이 적은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답니다.
참고로, 강아지 치약에서 주의해야 할 성분으로는 녹차추출물, 소르비톨, 에탄올, 에센셜 오일 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