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자궁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유선종양, 자궁수종 등과 함께 중성화 수술 시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암컷 강아지를 키운다면 중성화 수술 고려 시 강아지 자궁축농증이라는 질병에 대해 한 번쯤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강아지 자궁축농증, 어떤 질병일까요?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이란?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말 그대로 자궁에 농, 즉 고름이 차는 질병을 말해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에게 발병하는데,
보통 6세 이상인 경우 발병률이 높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가 열려있는 형태의 자궁축농증으로, 악취가 나는 농이 자궁경부 및 생식기를 통해 밖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형태의 자궁축농증으로, 농이 자궁 속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
농이 바깥으로 나오지 못해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는 게 대표적인 증상이며, 악화 속도가 개방형보다 훨씬 빠릅니다.
강아지 자궁은 2개?
사람은 자궁이 한 개 있고, 자궁 양쪽으로 두 개의 난소가 있죠.
그런데 강아지는 자궁이 오른쪽, 왼쪽으로 두 개가 있습니다. 난소는 오른쪽 자궁과 왼쪽 자궁에 각각 하나씩 달려 있어요.
이런 자궁 구조로 인해 강아지에게 자궁축농증이 생긴 경우,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 생기기도 합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생리가 끝난 후 발정기가 시작되었을 때 세균이 침입해 자궁이 감염되어 생기게 되는데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감소
발정기가 아닐 때, 강아지 자궁 속에는 세균으로 인한 감염을 막기 위해 백혈구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정기에는 백혈구가 정자를 공격하는 일이 없도록 자궁에 백혈구 분포가 억제되어 면역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세균 분포가 쉬워지기 때문에 자궁축농증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두꺼워진 자궁내막
발정기가 되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데요.
기본적으로 두꺼운 자궁내막은 세균이 성장하는 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또한, 자궁내막이 두꺼워진 경우 자궁 근육 수축이 어려워지는데요.
이로 인해 자궁 속 세균 및 체액 배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최근 강아지가 생리를 했는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되면 자궁축농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견이라면 더 세심히 관찰해 주세요.
무기력함, 다음/다뇨 (음수량 및 소변량 증가), 식욕감퇴, 체중 감소, 생식기가 부어오름, 생식기를 핥는 행동
배가 빵빵해짐 (폐쇄형), 구토, 설사 (폐쇄형), 생식기에서 악취가 나는 농이 나옴 (개방형), 강아지 자궁축농증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자연 치유되지 않아요.
방치할 경우 염증이 퍼져 복막염, 패혈증, 급성신부전, 빈혈 등의 질병으로 악화되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축농증이 생긴 경우 꼭 치료를 해줘야 하는데요.
강아지 자궁축농증 치료는 보통 수술을 통해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초기인 경우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재발 가능성이 있고, 수술에 비해 효과가 확실하지 않아 보통은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 예방 방법은?
강아지 자궁축농증의 가장 확실한 예방 방법은 중성화 수술입니다.
출산 계획이 없다면 중성화 수술을 통해 자궁축농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생리 후 이상 증세가 있는지 잘 관찰해 주세요.
특히, 6살 이상이라면 정기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