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강아지 입술 색이 바뀌었다 정말 괜찮은 걸까?
우리 강아지 입술 색이 바뀌었다 정말 괜찮은 걸까?
혹시 강아지 입술의 색이 어떤지 궁금하셨나요? 대부분의 강아지는 검은색 입술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처럼 분홍빛이 아닌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으실 겁니다.
또한, 강아지 입술이 본래 색과 달리 변화한다면 어떤 문제를 의미할 수도 있을 텐데요.
오늘은 강아지 입술이 검은색인 이유와 색상이 변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입술이 검은색인 이유
강아지 입술의 색은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입술 색에 특별한 이유가 없듯, 강아지 입술이 검은색인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입술색을 좌우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유전자입니다. 강아지의 피부, 털, 눈의 색을 결정짓는 멜라닌 색소가 큰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검은 멜라닌 색소가 포함된 경우, 입술과 코가 검은색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강아지의 입술이 반드시 검은색인 것은 아닙니다. 유전자에 따라 입술과 코가 연한 갈색, 적갈색 또는 회색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에 다른 색의 점이 생겨 얼룩덜룩한 강아지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건강에 이상이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입술이 검은색인 다른 한 가지 이유는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의 입술과 코는 털이 없어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검은 멜라닌 색소가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입술 색상이 변한다면?
강아지 입술은 처음부터 검은색일 수도, 다양한 색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 검은색이었던 입술이 붉거나 흰색으로 변한다면 문제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령견에게는 멜라닌 색소가 줄어들면서 입술이나 코의 색상이 옅어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가 흰머리로 변하는 것과 비슷한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노화와 달리 급격한 색상 변화는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점막피부종괴: 감염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며 입술이 부어오르고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 홍반성 루푸스: 자가면역 질환으로, 멜라닌 세포가 줄어들며 입술과 코의 색깔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상피성 림프종: 아토피가 심한 강아지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염증이 지속되면 탈색 증상이 심화됩니다.
- 백반증: 면역반응 장해로 멜라닌 색소가 파괴되며 피부에 하얀 반점이 생깁니다.
- 포도막피부증후군: 안구 질환으로 백내장과 녹내장을 유발하며 주위 피부까지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단순히 입술 색의 변화에서 그치지 않고 염증, 딱지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니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특히, 피부에 새로 생긴 반점이나 변화가 관찰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탈색소 현상이 발생하면 햇빛에 더 민감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자외선 차단 조치를 해주세요.
입술 외에도 색이 변할 수 있는 부위
강아지 얼굴에는 더 많은 부위가 상태에 따라 색상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와 잇몸, 눈은 종종 건강 상태를 암시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