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스케일링 셀프 치석제거기 쓰면 안 돼요
반려동물 스케일링 셀프 치석제거기 쓰면 안 돼요
강아지 이빨에 노란색 딱딱한 덩어리가 쌓여있는 걸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는 강아지 치석으로, 강아지도 사람처럼 치석이 쌓이는데요.
강아지는 사람보다 빠르게 치석이 쌓이기 때문에 자주 이를 닦아주는 게 중요해요.
만약 치석이 너무 많이 쌓였다면, 강아지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치석을 제거해 줘야 하죠.
강아지 스케일링 필요한 이유
치석이 빨리 쌓여요
강아지 침은 산도가 Ph8 정도의 알칼리성으로, 충치는 잘 생기지 않는 대신 치석이 쌓이기 쉬워요.
치석은 입냄새, 잇몸 출혈, 잇몸 염증 등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음식을 먹기 힘들어 하고 이빨이 빠질 수도 있어요.
잇몸 염증이 번지게 되면, 뼈가 녹아 눈 아래에 구멍이 뚫리게 되는 구비강누공, 아래턱뼈가 녹아 생기는 하악 골절, 폐렴 등이 생길 수도 있어요.
꾸준한 양치질은 필수!
다행히 꾸준히 양치질을 해준다면 강아지 치석이 빨리 쌓이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양치질을 매일 해주며, 가끔씩 스케일링을 해준다면 건강하게 강아지 이빨 및 잇몸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 대신 델탈껌은요?
양치질을 하기 어렵다고 덴탈껌만 줘선 안 돼요. 치석이 쌓이는 걸 어느정도 도와주고 입냄새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양치질만큼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덴탈껌은 양치질을 보조하는 정도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얼마인가요?
강아지 스케일링은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험 적용도 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 스케일링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해요.
비용은 지역별로, 병원마다 모두 달라 직접 문의해 보는 게 정확한데요. 저의 경우 동네 병원에서 20만원 대로 진행했으니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줄이기, 양치질이 정답이에요
스케일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선 평소 양치질을 잘 해서 스케일링을 하는 횟수를 줄이는 수밖에 없어요.
어린 강아지를 키운다면, 양치질 훈련을 차근차근 시작한다면 나중에는 어렵지 않게 양치질이 가능합니다.
만약 양치질 훈련이 잘 안 되었거나 양치질을 하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거즈나 양치질용 물티슈를 사용해 이빨을 닦아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혹은 양치질용 장난감에 치약을 발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셀프 스케일링은 안 돼요
최근 보호자가 직접 강아지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셀프 치석제거기도 나왔어요.
하지만, 강아지 스케일링은 비싸다고 하더라도 병원에 가서 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강아지가 다칠 수 있어요
강아지가 스케일링을 할 때, 무서워서 몸부림을 치거나 공격성을 보이게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병원에서 스케일링을 할 때는 전신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하죠.
그런데 마취 없이 보호자가 스케일링을 한다면, 치석제거기의 뾰족한 날에 강아지 잇몸, 피부 등이 찍혀서 다칠 수도 있겠죠.
스케일링 마무리를 못해요
스케일링을 한 후, 강아지 이빨 표면은 미세한 긁힘과 남은 치석들로 울퉁불퉁해요. 따라서, 마무리를 하며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연마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연마 작업을 하지 않으면, 울퉁불퉁한 곳 주변으로 치태가 달라붙어 더 빠르게 치석이 생길 수 있어요.
이 연마 작업은 전문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직접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셀프 스케일링, 효과 거의 없어요
셀프로 할 경우,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등의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하기 어려워요. 셀프로 할 경우,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치석만 제거되기 쉽죠.
이럴 경우, 스케일링 효과가 거의 없어 잇몸 염증이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불법이기도 해요
스케일링은 의료 행위로 지정되어 있어요. 그래서 셀프 스케일링은 사실 무면허 진료 행위(수의사법 제10조)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할 수 없으며 실제로 처벌받은 사례가 있기도 하죠.
강아지의 안전과 제대로 된 치석 제거를 위해서, 강아지 스케일링은 꼭 병원에서 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