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병 종류와 증상 눈물 눈곱이 증가했다면 의심
눈병 종류와 증상 눈물 눈곱이 증가했다면 의심
강아지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눈물량이 적고 눈곱 색도 투명한데요.
만약 강아지가 평소와 달리 눈물량이 증가하고 눈곱도 많이 낀다면 강아지 눈병 발병을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눈병 종류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른데, 감염이 있는 경우 눈물에 고름이 섞여 노란색, 초록색 등으로 보이며 끈적거릴 수 있어요.
눈곱이 증가해 눈가에서 냄새가 평소보다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강아지가 심하게 눈을 비비거나 충혈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든 강아지 눈물량, 눈곱이 증가했다면 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흔한 강아지 눈병 7가지 종류와 그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질병이 의심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각막은 눈동자 표면에 있는 투명한 막이며, 강아지 각막에 염증이 생긴 걸 각막염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외상, 안구건조증 혹은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각막염이 악화되면 각막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 생기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결막은 눈 흰자와 눈 안쪽 붉은 살을 감싸는 점막입니다.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걸 결막염이라고 해요.
원인, 증상, 치료 방법은 각막염과 거의 비슷해요. 쉽게는 염증이 생기는 부위가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 상처 악화되어 염증, 괴사 등으로 이어진 상태를 각막궤양이라고 해요.
궤양인 경우, 눈 표면이 움푹 패인 걸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이물질, 속눈썹 찌름(안검내반증), 다른 강아지와의 싸움,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데요.
특히, 눈이 튀어나온 치와와, 퍼그 같은 단두종은 각막궤양에 더 취약합니다.
유루증은 눈물을 너무 과하게 흘리는 질환을 의미해요. 강아지가 눈물을 너무 많이 흘리면, 눈물 자국 및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루증이 생기는 이유는 이물질, 안검내반증(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것), 알레르기, 눈 구조의 문제, 결막염 등이 있어요.
유루증 해결을 위해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포도막염은 홍채, 모양체, 맥락막에 염증이 생긴 걸 뜻해요. 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보통 결막염, 각막염, 고혈압, 당뇨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막염이 심해지면 녹내장, 망막염, 백나장,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샘에 이상이 생기거나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눈물이 부족해져 눈이 건조해지는 걸 강아지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방치할 경우 각막염, 결막염, 각막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강아지 안구건조증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녹내장은 강아지 눈의 안압이 올라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압이 올라가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해요.
선천적인 눈 구조 문제 혹은 다른 눈 질환의 합병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이 생긴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