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병 영양제 추천 심장 관리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심장병 영양제 추천 심장 관리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심장병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노화로 인한 경우 보통 이첨판 폐쇄부전증이라는 심장병인데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증상을 완화하고 악화되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 약물 치료와 일상적인 관리를 해요.
강아지 심장병,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그 방법과 추천 영양제까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심장병 관리 방법 4가지
흥분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심장병이 있는 강아지가 흥분하면 심장에 무리가 가서 실신을 하거나 심정지가 올 수 있어요.
그러니 최대한 흥분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달리기나 등산 같은 격한 운동, 너무 더운 날 무리한 산책 등은 피해주세요.
물을 충분히 공급한다
강아지가 심장병이 생기면 폐에 물이 차는 증상이 생기며, 심하면 폐수종이 오기도 해요.
폐에 차있는 물을 제거하기 위해 심장병 약에는 이뇨제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갈증을 느끼게 되어 약을 먹기 전보다 물을 훨씬 많이 마시게 돼요.
강아지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못하면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물그릇을 여러 개 사용하고 수시로 물을 채워주는 게 좋습니다.
체중을 조절한다
만병의 근원인 비만, 심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살이 쪄 몸이 커지면, 온몸에 필요한 산소량도 많아져요. 원활한 산소 운반을 하기 위해 심장은 더 많이 일을 하게 되고, 결국 심장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비만인 경우 강아지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심장병이 있다면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영양제를 급여한다
강아지 심장병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도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단, 영양제는 치료제가 아닌 보조제 역할이라는 걸 알아둡시다.
영양제로만 관리해선 안 되고 약물 치료, 일상적인 관리와 함께 병행하는 게 필수적이에요. 또, 영양제 급여 전 수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아요.
어떤 성분이 강아지 심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강아지 심장에 좋은 성분들
아래 성분들이 강아지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항산화, 혈액 순환, 심장 근육 안정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