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소변 실수 이유 및 대처법
강아지 소변 실수 이유 및 대처법
강아지 소변 실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늘 보던 소변 장소 외에 장소에서 소변을 본다면 보호자로서는 걱정이 될 것이다.
갑자기 강아지가 소변 실수를 하는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다. 각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을 살펴보자.
강아지 소변 실수 이유 1. 화장실이 청결하지 않을 때
화장실이 청결하지 못한 경우, 강아지가 그것을 싫어해서 화장실 이외의 장소에서 배변을 하는 경우가 많다.
화장실이 더러워지지 않았는지 체크하자. 만약 보호자가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았는데, 배변 장소 이외의 곳에 배변을 했다고 심하게 혼낸다면?
강아지는 무엇 때문에 혼이 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 한다. 배변 실수를 했을 때 큰 소리로 혼내는 것보다는 담담하게 실수한 자리를 치우자.
대처법 –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래 강아지는 상당히 청결한 동물이기도 하다.
강아지 소변 실수 이유 2. 노화현상
노견의 경우, 요의(소변이 마려운 느낌)가 없는데 갑자기 소변이 나와버릴 수 있다.
또한, 약화된 근육으로 실수하는 경우도 많아진다.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로 이동하는 사이에 새어버리는 것이다.
대처법 – 배변공간을 늘려주자. 배변 패드에서 볼일을 보는 습관이 있다면 꼭 본래의 화장실이 아니어도 자기 주변에 있는 배변패드에 소변을 보게 될 것이다.
강아지소변 실수 이유 3. 스트레스
집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 다견 가정일 경우 공동으로 화장실을 사용하고 있어 자유롭게 소변을 보지 못 하는 등
각종 스트레스 때문에 이불이나 카펫 등에 볼일을 보는 경우도 있다.
대처법 – 먼저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내자.
특히, 다견 가정일 때에는 배변 장소의 수를 늘리거나 칸막이 등을 설치함으로써 스트레스가 경감될 수 있다.
강아지 소변 실수 이유 4. 질병적 원인
강아지의 소변 실수가 잦다면 특정 질병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방광염이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들어와 방광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의미한다.
관련 증상으로는 소변량 감소, 배뇨 횟수 증가, 소변이 탁하거나 혈뇨, 발열, 식욕 부진 등이 있다.
방광염이 악화되면 배뇨 시 심한 통증을 수반하거나 신장염으로 나아갈 수 있다.
또한, 한 번 방광염이 발병하면 만성화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처방약과 함께 복용하여 치료를 한다.
신장결석 혹은 방광결석으로 인해 요도가 막히는 것이다.
소변이 통과하는 관이 좁아져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소변을 보는 것이 힘들어지거나 아예 볼 수 없게 된다.
즉, 노폐물이 체내로 배출되지 못 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각종 독소가 체내로 이동하게 되는데 최악의 경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하고 적절한 치료나 수술을 받도록 한다.
방광결석은 배뇨 횟수 증가, 요도가 막혀 소변을 보지 못 하는 등 방광염과 유사한 증세를 보인다.
강아지에게 결석이 생기기 쉬운 부위이며,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