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
눈물을 많이 흘리는 강아지들은 눈 주변에 붉은 자국이 쉽게 생겨요.
이는 강아지 눈물 속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요.
강아지 눈물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강아지 눈물 자국
강아지는 왜 눈물을 흘릴까?
눈물은 흔한 알레르기의 증상 중 하나예요. 만약 강아지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을 함께 보인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참고로, 강아지 알레르기는 단백질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인 경우가 많아요.
좁은 눈물길
강아지 눈에는 눈물이 흘러나가는 눈물길이 있어요. 선천적으로 눈물길이 좁거나
이물질 및 염증으로 인해 눈물길이 막히게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눈물이 눈물길로 흐르지 못해 바깥으로 흘러넘치게 됩니다.
질병에 의해서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안구 자체의 질병은 물론, 다른 질병이 눈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 질환이 심한 경우 잇몸의 세균이 눈까지 퍼져 눈물이 날 수 있어요.
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긴 경우에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이때는 계속해서 눈을 깜빡이거나 긁는 행동을 보이게 돼요.
사료, 간식 신경쓰기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사료나 간식에 신경 써야 해요.
강아지가 어떤 단백질(닭, 소, 돼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가수분해 사료 급여*나 단일 단백질 사료를 급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혹은 동물 병원에서 강아지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 해결할 수도 있어요.
가수분해 사료는 100% 해결되는 방법은 아니에요
눈 주변 잘 닦아주기
눈 주변을 잘 닦아주는 게 가장 기본적인 관리예요.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 강아지 눈물 지우개를 사용해 닦아주면 좋아요. 하루 2번 이상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눈 관련 보조제 급여
눈물 속 포르피린 성분을 줄여주는 보조제가 있어요. 질병으로 인한 눈물 자국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눈물 자국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눈에 자극 가지 않게 하기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강아지 눈이 자극을 받아 눈물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따라서, 눈 주변 털을 정리해 주고, 강아지 앞에서 향수를 뿌리지 않는 등 강아지 눈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신경 써 줍시다!
만약 안검 내반증이 너무 심하면 안검내반 교정술(쌍커풀 수술)을 통해 해결해야 할 수도 있어요
플라스틱 식기 피하기
플라스틱 식기는 박테리아가 생기기 쉬워요. 강아지 얼굴이 식기에 닿을 때, 박테리아가 얼굴로 감염될 수 있어요.
따라서, 유리나 도자기로 된 그릇을 사용하는 게 눈물 자국 예방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