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 충혈 원인
강아지 눈 충혈 원인
강아지 눈이 빨갛게 충혈될 때가 있어요.
이는 눈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빠르게 동물병원에 방문해 진찰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우리 강아지 눈이 빨개요, 어떡하죠?
강아지 눈 충혈 원인 5가지
이물질이 들어갔어요
강아지 눈에 꽃가루, 먼지, 모래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 눈이 자극을 받아 충혈되었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 한쪽 눈만 충혈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물질로 인해 충혈된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함께 보일 수 있어요.
눈을 뜨기 어려워함, 눈물량이 늘어남, 눈을 자꾸 비빔, 눈을 과하게 깜빡임
눈물량이 증가하면 위 사진처럼 눈물 자국이 생기기도 해요
알레르기
강아지도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어요. 원인으로는 꽃가루, 화학 물질, 음식 등 다양합니다.
눈 충혈 원인이 알레르기인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함께 보일 수 있어요.
피부가 간지러운 듯 긁거나 핥음, 눈물량이 늘어남, 털이 빠짐, 피부가 붉어짐,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경우: 호흡곤란, 쇼크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완치는 어렵지만, 원인만 잘 파악한다면 이를 피해서 생활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가 아주 어렵진 않답니다.
외상으로 인해 눈이 퉁퉁 부었어요
눈에 상처가 생겼어요
강아지 눈에 상처가 생겨도 빨갛게 충혈될 수 있는데요.
눈에 상처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 크게 안검내반증과 외상을 들 수 있어요.
안검내반증
안검내반증은 눈꺼풀과 속눈썹이 눈 안쪽으로 말려서, 강아지 눈에 피부와 털 그리고 속눈썹이 닿아 계속해서 눈이 자극을 받는 걸 말해요.
안검내반증이 생기는 이유는 선천적인 경우가 많답니다.
안검내반증의 경우 충혈과 함께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눈물량이 늘어남, 눈꺼풀 경련, 눈을 자꾸 비빔외상
외부 충격때문에 강아지 눈에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많아요.
뛰어놀다가 모서리에 눈을 부딪히거나 눈을 비벼서 혹은 다른 강아지와 싸우는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눈에 상처가 생겨 충혈된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눈에 움푹 파인 듯한 상처 자국, 눈을 가늘게 뜸, 눈물량이 늘어남, 밝은 빛을 보는 걸 피함, 강아지 눈 충혈, 눈병이 생겼어요
강아지에게 눈병이 생겼을 때에도 충혈이 될 수 있어요.
결막염
강아지 눈의 흰자 겉 부분과 눈꺼풀 안쪽의 붉은 살을 결막이라고 하는데요.
한쪽 눈 혹은 양쪽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긴 걸 결막염이라고 해요. 결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알레르기, 외상, 다른 질환 등 다양합니다.
결막염으로 인한 충혈이 의심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녹내장은 눈의 안압이 올라가서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는 질병이에요.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떨어진 시력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눈 속 액체인 안방수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게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방수: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채운 액체로, 눈에 영양을 공급하고 안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함
녹내장의 경우 충혈과 함께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답니다.
강아지 눈에 안충이 들어가서 충혈되는 경우도 있어요.
보통 산책을 하다가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충에 감염된 경우 눈을 벌려보면 길고 투명한 실 모양의 기생충이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안충에 감염된 경우 충혈과 함께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눈이 충혈되었다면, 보호자가 직접 원인을 해결하려고 하는 건 좋지 않아요.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오히려 덧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문제가 생겼다면 꼭 동물병원에서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눈 충혈 외에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로요!)
치료를 받은 후에는 처방받은 약을 잘 챙겨주고, 눈을 만져 덧나는 일이 없도록 넥카라를 씌워 관리해 주는 게 좋답니다.
눈 건강에 더 신경 써야 하는 경우
단두종인 견종
불독, 퍼그, 치와와 그리고 페키니즈와 같이 머리 앞뒤가 납작하게 눌려있는 듯한 특징을 가진 견종을 단두종이라고 해요.
단두종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눈이 튀어나와 있다는 점인데요.
단두종의 경우 눈이 튀어나와 있는 만큼 외부 자극에 노출이 되기 쉬워 눈에 외상이 생길 위험이 큽니다. 그러니 눈이 다치치 않도록 더욱 신경 써 주세요.
얼굴 주변 털이 길어지는 견종
푸들, 말티즈 그리고 비숑처럼 얼굴 주변 털이 풍성하게 자라나는 견종들이 있어요.
털이 길게 자라면 강아지 눈을 찔러 자극을 줄 수 있어요. 그러니 주기적으로 잘라서 관리해주는 게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