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발바닥 관리법
강아지발바닥 관리법
강아지발바닥 관리는 데일리 케어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슬개골 탈구, 고관절이형성증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실내생활을 하는 강아지일수록 발바닥 패드가 약할 수 있다. 따라서, 발바닥 패드가 벗겨지지는 않았는지 자주 확인해야 한다.
강아지 발바닥의 역할
강아지 발바닥은 다양한 역할을 한다. 우선, 걸을 때 생기는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제 역할을 해 강아지 관절을 보호한다.
또한, 발바닥은 달리기를 하다 멈출 때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이게 멈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강아지 발바닥, 일상적인 관리 방법
발바닥 털 잘라주기
미끄러지는 걸 방지할 수 있다
강아지가 걷거나 뛸 때 미끄러지지 않는지 확인하자. 만약 미끄러진다면 강아지 발바닥 털을 짧게 밀어주는 게 좋다.
가위를 사용해도 좋지만, 강아지 이발기를 사용하면 더 쉽고 깔끔하게 발바닥 털을 자를 수 있다.
발바닥 털을 잘랐는데도 자꾸 미끄러진다면, 미끄러운 실내 바닥이 원인일 수 있다.
강아지가 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아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름철,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된다
발바닥은 땀샘이 있는 부위로 체온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발바닥 털을 짧게 밀어주는 게 좋다.
겨울철, 눈과 제설제가 덜 붙는다
발바닥 털이 길면 겨울철 산책 시 눈과 제설제가 뭉치게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발바닥 화상, 벗겨짐, 상처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바닥 털을 짧게 잘라주는 게 좋다.
또한, 산책 후에는 발을 꼼꼼히 씻겨주는 게 중요하다. 혹은 강아지에게 신발을 신기고 산책하는 것도 방법이다.
발바닥 패드 확인하기
강아지 발바닥 패드는 생각보다 약하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상처가 나거나 벗겨질 수 있다.
특히, 어린 강아지는 발바닥 패드가 더욱 약해 주의가 필요하다.
강아지 발바닥 벗겨졌을 때 증상, 절뚝거린다, 한 발로 걸으려고 한다, 걷지 않으려고 한다, 아파서 깨갱하는 소리를 낸다
발바닥을 계속 핥는 행동을 한다, 강아지 발바닥 패드가 벗겨지는 원인, 뜨거운 아스팔트, 콘크리트 바닥에서 오래 걸었을 때
겨울철 제설제를 밟았을 때, 알레르기로 인해 발바닥을 계속 핥았을 때, 차가운 얼음이나 눈을 밟으며 산책했을 때
강아지 발바닥 패드 벗겨짐 예방 및 관리법, 한여름 산책 시 아스팔트, 콘트리트 바닥은 피하고 흙 위로 걷기, 한여름 산책 및 눈이 온 뒤에는 신발을 신기기
겨울철 발바닥 보습제를 발라 수분을 보충해 주기, 발바닥을 핥지 못하게 넥카라 씌우기,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 발바닥 핥는 행동 교정하기
강아지 발바닥 습진이 생겼다면?
강아지 발바닥에 습진이 생기면 발을 많이 핥는 행동을 하며, 발바닥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된다.
진물, 출혈, 각질, 발바닥 피부 변색, 발바닥 털 빠짐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강아지 발바닥 습진이 생기는 이유로는 발을 핥는 습관, 알레르기, 목욕 후 건조 미흡, 발바닥 상처 등으로 알려져 있다.
강아지 발바닥 습진 관리 방법
발바닥 털 짧게 잘라주기
목욕 후 완벽히 건조하기
알르레기라면 그 원인 찾기
발바닥 건조하지 않게 코코넛 오일, 전용 보습제 등을 발라주기
습관적으로 발바닥을 핥는다면, 핥는 원인을 찾아 해결해 주기 (분리불안, 트라우마 등)
발바닥을 핥는 이유가 단순 습관이라면, 넥카라 해주기
동물병원에서 연고 처방받아 발라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