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건강 검진 항목과 비용 7살 이상이라면 정밀 검진해야
고양이건강 검진 항목과 비용 7살 이상이라면 정밀 검진해야
고양이 건강 검진 항목과 비용은 고양이 연령별로, 동물 병원마다 다 달라요.
고양이가 1~6살 정도라면, 기본적인 혈액검사와 초음파, 방사선 검사 정도만 해도 됩니다.
하지만 노령묘나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라면 정밀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건강 검진, 1년에 한 번씩 검사해야
고양이의 1년은 사람의 7~15년과 비슷할 정도로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고 해요.
고양이도 나이가 들수록 신체 기능이 떨어지므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1년에 한 번씩 건강 검진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은 노령묘나 당뇨, 고혈압, 신부전 등 질병을 앓고 있는 고양이라면 6개월에 한 번씩 검사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면 1~2개월에 한 번씩 검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물 병원에 미리 건강 검진 예약해 놔야
고양이 건강 검진은 검사 항목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려요.
수의사와 상담한 후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상담하기까지 보통 4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만약 고양이가 겁이 많거나 공격성이 심하다면, 건강 검진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제가 키우는 고양이 호두는 겁이 많아서, 건강 검진할 때 최소 2~3시간 정도 걸린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 건강 검진하기 1~2일 전에 동물 병원에 전화해 미리 예약하는 게 좋습니다.
sally at the vet by Lindsey Turner,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건강 검진하기 6~8시간 전부터 금식해야
고양이 건강 검진은 검사하기 최소 6~8시간 전부터 금식하는 게 좋아요. 가장 좋은 건 전날 저녁부터 밥과 물을 먹이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간식이나 물, 사료를 먹게 되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묘가정이라면 고양이들을 한 번에 건강 검진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 한 마리만 검사한다고 해도, 다른 고양이의 밥을 먹을 수 있어 나머지 고양이들도 함께 금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건강 검진 항목,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져
고양이 건강 검진은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검사 항목이 조금씩 달라져요.
만약 건강하고 별다른 질병이 없는 성묘 고양이라면, 기본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만 해도 충분하답니다.
하지만 노령묘나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 유전 질환이 의심되는 특정 묘종이라면 기본 검사와 함께 정밀 검진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동물병원 분류 항목이나,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건강 검진 항목
기본 신체검사 : 심박수, 혈압, 호흡수, 체온, 피부 상태, 귀, 치아 상태 확인
기본 혈액검사(CBC) : 가장 기본적인 혈액 검사. 각종 신체 기능, 면역력, 빈혈, 혈소판 수치 등 확인
영상 진단검사 : 골격, 장기 모양, 결석이나 종양 유무 확인
X-ray(방사선 검사) : 고양이 흉복부, 관절, 뼈 모양 등 신체 외관 확인
초음파 검사 : 방사선 검사만으로 판단이 어려운 부분 확인 가능. 고양이 내부 장기 모양, 장벽 상태, 종양 유무 확인
소변 검사 : 요단백, 요당, 요산, 비뇨기계 감염, 출혈 여부, 당뇨 등을 확인
이 외에도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혈액 검사가 있어요.
항체나 호르몬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혈청 화학 검사(Chemistry), 고양이 몸속 미네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전해질 검사(Electrolyte)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부전이나 신장 기능을 확인하는 SDMA 검사, 기생충이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분변 검사, 심장사상충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